쏘렌토R 의 부스트압력센서 교체 diy 를 시행하였다. 디젤엔진 운행중인 사람 중 차에 조금이나마 관심이 있으면 많이 하는 diy 이기도 하다. 작업난이도도 낮아 힘들지 않게 교체할 수 있다.
제조회사 홈페이지에서 보니
흡기압력센서는 내연기관의 흡입공기량을 제어하기 위해 흡기매니폴드의 내부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이며, 터보차저가 적용된 내연기관에서는 터보차저에 의해 압축된 흡입공기의 압력을 측정하기 위한 부스트압력센서로서 적용되기도 합니다. 내연기관의 연비와 배출가스량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목표 공연비를 정확히 제어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흡입공기량이 정확히 예측되어야 합니다. 내연기관 시스템 구성에 따른 다양한 작동 압력 범위를 대응하기 위해 115kPa, 300kPa, 400kPa 세 가지 표준 압력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고 한다.
wellsve.com 에서 찾아보니
Overview
A Turbo Boost Pressure Sensor monitors the boost pressure within the intake manifold. The engine control module uses this data to gauge the proper amount of fuel, determine optimal ignition timing and operate the turbocharger wastegate.
Common Symptoms of Failure
If the Turbo Boost Pressure Sensor is failing, your vehicle may display the following symptoms:
-Lack of power
-Poor acceleration or hesitation
-Rough idle
-Increased emissions or failed emissions
-Check engine is illuminated
내 차는
-Lack of power (잘 모르겠음)
-Poor acceleration or hesitation (있는 것 같음)
-Rough idle (없음)
-Increased emissions or failed emissions (없는 것 같음)
-Check engine is illuminated (없음)
이 정도?
혹시 모를 센서 이상으로 인한 큰 문제에 대비하고, 카본이 쌓이 정도를 대충이나마 알 수 있으므로 부스트압력교체를 시행하였다.
준비물
10mm 복스
장갑
엔진커버를 연다. 그냥 힘으로 하면 된다
열었다
총4개의 나사를 풀어준다
왼쪽사진의 나사를 먼저 풀고 오른쪽 사진의 붉은색 순서대로 풀어줘야 한다.
부스터압력센서가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작업 공간을 위해서 순서대로 해준다.
자석이 없는 공구의 경우, 나사돌리다가 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작업한다.
부스트압력센서
39200 2F000
가격 : 16,000 원
Au_1 가 개선품이라고 한다.
카본이 거의다 뒤덮혀있다. 분명 흡기라인쪽에도 카본이 많이 쌓여 있을 것 같다.
빠르게 조립해주면 작업 끝.
흡기청소도 해야하나, 일단 연료 첨가제로 한번 버텨나갈 예정이다.
내돈내산
diy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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